검색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출제 방향

가 -가 +

문정희 기자
기사입력 2021-06-04


대학수학능력시험 월 모의평가 연계 대상 교재


[시사일보=문정희 기자]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를 6월 3일 전국 2,062개 고등학교 와 413개 지정학원에서 동시에 실시하였다.

교육부에서 발표한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기본계획에 따른 개편 사항이 2022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부터 적용되었다. 국어영역 수학 영역 직업탐구 영역은 공통+선택과목 구조로 개편되고 사회 과학탐구 영역은 사회 과학탐구 17개 과목 중에서 최대 2개 과목 선택이 가능하며 제 2외국어 한문 영역에는 절대평가를 EBS수능 교재 및 강의와 모의평가출제의 연계를 문항 수 기준으로 50%수준으로 축소하고 간접연계 방식을 확대하였다.

2022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 출제위원단은 한국사 영역을 제외한 전 영역과목에 걸쳐 2015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을 충실히 반영하고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의 기본 방향을 다음과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학교 교육을 통해 학습된 능력 측정을 위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

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하고자 하였다 특히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함으로써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또한 타당도높은 문항 출제를 위하여 이미 출제되었던 내용일지라도 교육과정에서 다루는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은 문항의 형태 발상 접근 방식 등을 다소 수정하여 출제하였다.

둘째 대학 교육에 필요한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그리고 주어진상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추리하며 분석하고 탐구하는 사고 능력을 측정할수 있도록 출제하고자 하였으며 각 문항은 교육과정상의 중요도 사고 수준 문항의 난이도 및 소요 시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차등 배점하였다.

셋째 국어 영역과 영어 영역은 출제 범위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하였다. 수학 영역 사회 과학탐구 및 직업탐구 영역 제2외국어 한문 영역은 개별 교과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사고력 중심의 평가를 지향하고자 하였다. 필수로 지정된 한국사 영역은 우리 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평가하기 위해 핵심 내용을 위주로 평이하게 출제하고자 하였다. 또한 선택과목이 있는 영역에서는 과목 선택에 따른 유불리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출제하고자 하였다.

넷째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시행계획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EBS 수능 교재 및 강의와 연계하여 출제하였다 영역 과목별 연계율은 문항 수를 기준으로 50%수준이며 연계 대상은 금년에 고등학교 학년을 대상으로 발간된 교재 중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감수한 교재 및 이를 이용하여 강의한 내용이다.

연계 방식은 영역 과목별 특성에 따라 개념이나 원리 지문이나 자료 핵심 제재나 논지 등을 활용하는 방법과 문항을 변형 또는 재구성하는 방법 등이 사용되었으며 특히 영어 영역의 연계 문항은 모두 EBS연계 교재의 지문과 주제 소재 요지가 유사한 다른 지문 등을 활용하는 간접연계 방식으로 출제하였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텔레그램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시사일보. All rights reserved.